화림원 > 실상사 안내

본문 바로가기


실상사안내

 

화림원

본문

guide_busok.gif

 

guide_bakjang.gifguide_yaksu.gifguide_seojin.gifguide_haklim.gifguide_hwalim.gif

 

 

화림원

 

‘화림원은 승납과 세납, 전공분야 등 개인 간의 다양한 차이를 떠나서 모두가 절차탁마하는 도반으로서 三學을 치우침 없이 닦으며 수행과 전법이 함께 하는 수행도량의 새로운 모범을 만들려는 바람을 가지고 만들어진 곳입니다.

도법스님을 원장으로 모시고 화엄학림 1기 출신인 법인, 해강스님이 주축이 되어 1998년에 문을 연 화림원은 그동안 안거 중에는 참선을 중심으로 경론연구를 함께하고, 해제 기간에는 경론연구를 중심으로 참선을 하며 이론과 실천이 균형과 조화를 이룬 수행을 추구해 왔습니다.

문을 닫게 될 위기에 빠진 화엄학림을 지키기 위해 ‘어떻게 가르치고, 공부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2002년부터 2년간의 ‘화엄학림 결사’를 주도하였습니다.

그 성과로 학림의 공부 방식을 한문 해석위주의 수업에서 한글교재를 읽고 토론하는 논강 방식으로 바꾸고 결사에 참여했던 스님들이 학림의 교수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로부터 화림원에 머물며 수행하는 대중들이 학림의 강의를 맡아 지금에 이르렀습니다.

2002년 동안거에 금강경을 공부하는 ‘간경결제’를 열었습니다.
이어서 2003년 동안거에는 성철스님의 저술인 ‘백일법문’을 공부하는 간경결제를 가졌습니다.
참선 중심의 결제안거 풍토에서 ‘간경 결제안거’라는 새로운 수행문화의 장을 열었다고 평가된 간경결제는 정기적으로 외부 대중들이 함께 참여하여 치열하게 토론하는 논강형식으로 이루어 졌습니다.
화림원의 간경결제는 이후 불교계 여러 곳에서 대중토론식 경전 공부모임을 여는 모델이 되었습니다.

대한불교 조계종 교육원은 학림령을 개정하여 2008년부터 2년제의 전문과정인 학림에 3년 기간의 연구과정을 신설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실상사 화엄학림에서는 제9기와 10기의 졸업생 가운데 6명의 학인을 선발하여 화엄학림 연구과정을 열고 화림원을 그 수행도량으로 정하였습니다.

화림원에서는 2년간의 공통 연구(중관, 유식, 화엄)와 1년간의 개별연구(삼장)를 합니다.
조계종 교육법이 인정하는 전문과정의 수업을 마친 비구는 소정의 절차를 거쳐 누구나 함께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화엄학림의 모집 공고를 참조 하십시오)

이로써 화림원 그 모습이 바뀌어 ‘실상사 화엄학림 연구과정 수행도량’이 되었습니다.
2010년 현재 원장인 각묵스님과 3년차 도융 · 호선 · 응묵 · 원묵스님, 2년차 효광,효진,혜진,일과스님, 1년차 원각,혜도스님이 함께 수행정진하고 있습니다.

화림원은 ? 미래의 부처이신 미륵부처님께서 사바의 중생을 남김없이 제도하시고자 오셔서 법을 설하는 장소를 ‘華林園’이라고 합니다 ∵


Copyrights ⓒ www.silsangsa.or.kr. All rights reserved  주소 55804 전북 남원시 산내면 입석길 94-129
(대표메일) silsang828@hanmail.net (전화) 063-636-3031 (팩스) 063-636-37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