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세미나 종합 토론 > 중창불사 문서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실상사중창불사

제3차 세미나 종합 토론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9-08-09 15:25 조회2,096회 댓글2건

첨부파일

본문

■ 실상사 절 불사, 어떻게 하면 좋을까 3

종합토론

정기용_
세미나가 거듭될수록 불사를 하지 말고 그냥 논의만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웃음) 한 30년 논의만 하고 불사는 다음 세대에 넘겨주면 어떨까. 왜냐하면 세미나를 거듭할수록 좋은 이야기가 나올 뿐만 아니라 불사가 보통일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서다. 그것은 두 가지 차원에서 그렇다.
하나는 절 불사를 이야기하면서 왜 자꾸 마을이야기를 할까 궁금하실 분도 계실 텐데, 우리 나라 사람들은 절을 말할 때 ‘우리 절’이라고 하지 ‘네 절’, ‘내 절’이라고 하지 않는다. 그것은 절이라는 곳이 스님들만을 위한 공간이 아니라 동시대를 사는 모든 사람들에게 특별한 공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절 불사 역시 절 주변의 일상적인 삶 속에 어우러져야 된다. 또 하나는 한편으로는 절이 존재해야 하는 이유 때문이다. 제가 보기에 이 후기 산업사회에서 신자유주의가 거의 파산 직전에 이르고 계속 이런 식으로 개발과 파괴를 일삼고, 사회양극화가 갈수록 심화되고, 지구 자체가 계속 존재할 수 있는가 없는가 하는 때에 불교가 구원의 종교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현대물리학을 비롯한 과학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모든 것이 연관되어 있고, 서로가 서로를 존중해야만 살 수 있다는 진리의 가르침이 불교에 있다. 그리고 실상사 절 불사에 대한 이야기들은 실상사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이 시대에 우리가 나아갈 길이 무엇인가를 공통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까 웃으면서 말씀드렸지만, 이 세미나를 한 30년 더해서 실상사 불사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가 세계적으로 나갔으면 좋겠다는 것이다.
여기에 몇 말씀만 더 드리면, 아까 김봉렬 선생님께서 “실상사의 불사는 일상적인 것이 파격적으로 다가오는 그런 불사였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모든 것을 초월하는 것은(???) 결국 얼핏 보기에는 별 볼 일 없는 것 같지만 보편적인 민초들의 삶과 스님들의 반복되는 일상성(??? 잘 안 들림)과 같은 것이고, 그 속에 원초적인 힘들이 녹아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제가 보기에 그것을 건드릴 수 있는 유일한 곳이 실상사다.
오늘까지 세 차례에 걸친 세미나를 통해서 초점이 맞춰지는 것 같고 그림도 그려지는 것 같다. 그래서 한편으로는 두렵기도 하다.

도법스님_
먼저 그간 불사세미나에 참석해서 여러 말씀을 보고 듣고 배우면서 참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공부를 하면서 그동안 불교나 불사에 대해 의심스럽거나 걱정스럽던 것들이 많은 부분들이 정리가 되었다.
또 하나는 뜻하지 않게 참으로 놀라운 인연이 지어졌다는 생각이 든다. 그동안 (일을?)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했다. 실상사라는 측면과 현대사회에 대한 대안으로서 지역 농촌공동체사회라는 측면으로 나누어서 생각했는데, 세미나를 거듭하면서 실상사 불사라는 이름으로 지역농촌사회문제까지 전체를 아울러 이야기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 놀라울 뿐이다. 뜻하지 않은 인연인데, 놀랍기도 하고 기쁘기도 하고 고맙기도 하고 만감이 다 살아난다.
세 번째로, 이 공부를 통해서 발전적으로 정리된 생각은 '불사의 일상성'에 대한 것이다. 다시 말하면, 불사를 특별한 일이 아니라 일상성이라는 측면에서 다뤄가는 게 맞겠다는 것이다. 불교적으로 보면 연기법의 세계관에 의지해서 형성되어지고 제시되어진 것이 동체대비사상과 구세대비사상이다. 동체대비사상은 모든 생명이 서로 의지하고 살아가는 관계 속에서는 어떤 생명도 내 생명처럼 소중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정신으로 온 세상의 생명을 구제하겠다는 것이 구세대비사상이다. 따라서 불사는 동체대비사상으로 만생명을 구제되도록 하겠다는 염원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노력을 일컫는다. 즉 불사는 동체대비, 구세대비의 정신을 구현하는 모든 삶인 것이다. 그런데 지금까지 불사에 대한 절집의 관행이나 풍토는 그렇지 않았다. 다른 것들은 다 제쳐놓고 건축불사만을 특별한 불사로 간주해서 사찰의 모든 역량들이 건축불사에 휩쓸려 가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건축불사라는 하는 것도 그런 것들이 일상화된 불사의 한 내용인 것이지 특별한 불사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거듭거듭 <화엄경>에 나타난 이런 내용들이 불사의 정신에 그대로 반영되고 스며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예를 들어 물은 논에 들어가면 벼를 잘 자라게 해서 농사가 잘 되게 하고, 산에 사는 나무들을 잘 자라게 한다. 물은 모든 생명들을 빛나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러나 물은 벼를 잘 자라게 하고 나무를 잘 자라게 했다고 하여 그 공로를 내세워 벼를 소유하려 하지 않는다. 다만 벼나 나무 등을 그 자체로 빛나게 해줄 뿐이다. <화엄경>에는 그런 것들이 잘 묘사되어 있다. 중중무진연기법의 사상과 정신으로 기생도, 사업가도, 정치인도, 목사도 신부도 스님도, 남자도 여자도, 어른도 아이도, 부유한 사람도 가난한 사람도, 유식한 사람도 무식한 사람도, 그 어느 누구 할 것 없이 선지식의 존재를 빛나게 한다. 연기법의 사상과 정신으로 모든 존재를 부처처럼 빛나게 하고 있다. 심지어는 타종교나 타종교인들까지도 그 존재를 빛나게 한다. 이것이 동체대비 또는 구세대비의 정신이며, 바로 진리의 정신이다.
이와 같이 동체대비 또는 구세대비의 정신을 실현하는 것이 불사라고 한다면, 그리고 그러한 논리를 오늘 실상사불사에 적용한다면, 과연 그것은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 실상사가 실상사 주변의 자연생태를 빛나게 하고, 실상사 주변의 마을을 빛나게 하고, 실상사 주변 마을에 함께 살고 있는 사람들을 더 빛나게 해야 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실상사 절 하나를 잘 가꾼다는 의미가 아니라 실상사와 연관된 모든 관계를 빛나게 하는 불사가 된다면 가장 바람직한 불사가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간 이야기 속에서 주민들이 실상사에 대해서 갖는 아쉬움과 서운함, 실망과 불만 등과 아울러 기대와 바람을 많이 듣기도 했는데, 우리가 이와 같이 진리의 정신으로 불사문제에 접근한다면, 그 과정에서 주민들의 부정적인 마음이 치유되고 주민들이 불사의 주체로서 실상사에 거는 기대와 바람을 스스로 실현해가지 않겠는가. 하는 불사가 가능해질 것이다.
그간 세미나에서 진행된 이야기들을 보면 <화엄경>에 잘 표현되어 있고 또 오랫동안 불교가 전통으로 계승하려고 노력해왔던 일들과 내용이 거의 일치한다. 그래서 보다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공부가 되었다. 거듭 감사하다.
그리고 아까 나온 몇 가지 실질적인 문제제기에 대해 제 생각을 몇 가지만 말씀드리고 싶다. 하나는 실상사 진입로 문제인데, 사실 저희도 계속 고민해왔던 일인데 발굴에서 그것까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산세로 보거나 대부분 사찰이 앉은 형세를 생각하면 사찰은 물 흐름을 따라서 절로 올라간다. 그렇게 본다면 아까 향우회장님 말씀처럼 마천 쪽에서 들어오는 게 맞을 것이다. 걸어보면 안다. 느낌이 분명히 다르다. 마천쪽 농로로 들어오는 느낌과 해탈교쪽에서 들어오는 느낌은 분명히 다르다. 이런 문제들도 불사를 이야기하는데 진지하게 다루어보면 좋겠다. 
다른 하나는 당장에 부딪치는 문제들인데 실상사의 안팎이 너무 어수선하다는 것이다. 실상사와 직접적으로 관계가 없는 마을분들에 의한 것은 어쩔 수 없다고 하더라도 실상사와 직접적으로 관계된 사람들이 하는 일들이 어수선함을 낳고 있다면 이는 하루라도 빨리 정리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천왕문과 주차장 주변을 비롯해서 경내에도 발굴이나 보수 이후에 정리가 안 된 곳이 많고, 농장 영역도 매우 어수선하다. 농장에서 농사를 짓는다고 해도 절이 신행공간으로서의 성스러움을 갖도록 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그런 부분들을 특히 귀농자들과 한생명이 더 관심을 갖고 방법을 찾아가는 것들이 바람직하지 않겠는가 싶다.
그런 면에서 제 의견을 말씀드리면 우선적으로 정비할 곳은 정비하면서 대숲을 조성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지난 번에 나왔던 이야기 중에 실상사 주변이 좀 허허롭다는 이야기가 있었다. 들판에 있는 평지사찰이어서 당연할 듯도 싶겠지만, 사실 실상사는 산중 안에 있는 절이다. 실상사 바깥에서 보면 실상사가 들판 절 같이 보이지만, 실상사 마당에서 보면 실상사를 둘러싸고 사방으로 천고지가 넘는 산봉우리들이 연꽃잎처럼 피어 있다. 그런데도 들판에 있기 때문에 바깥에서 바라보면 약간 허허롭게 보이고 안에서 바라보더라도 마을관계가 어수선한 느낌으로 다가올 수 있다. 그래서 스님들과 이야기하다가 나온 의견이 실상사 주변을 대숲으로 조성하면 좋지 않겠는가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농장으로 들어가는 길, 실상사 진입로, 그리고 실상사 뒤쪽에 있는 절 땅 주변을 우선적으로 대숲으로 조성해도 좋겠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바깥에서 실상사를 바라볼 때 허허로운 느낌이 줄어들고 실상사에서 마을을 바라볼 때도 마을과 직접 부딪치지 않고 산을 바로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런 의견들이 있었는데 염두에 두어주시면 좋겠다.

장영석_
저희 아름지기는 우리 문화유산이 현대에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가에 대해서 고민을 하는 단체로 문화유산과 관련한 활동을 하고 있다. 그래서 실상사의 불사에 대한 논의들이 관심이 간다. 세미나에 올 때마다 새로운 배움이 있어서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하고 있다.
저는 불사라는 부분과 마을의 삶에 대한 이야기가 둘이 아니고 하나인 것 같다고 이야기되는 지점에서 약간 혼란을 느낀다. 매우 의미 깊은 논의이긴 하지만 자칫 이야기판이 너무 커져버려서 현실에 발 딛고 사는 주민들에게는 오히려 먼 이야기가 되어버리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좀 있다.
제 생각을 말씀드리면, 저 역시도 불사는 단지 건물을 짓는 문제가 아니라 불교가 하는 일, 절이 해야 할 일과 스님들이 해야 할 일들이 다 불사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지금 세미나도 그 일이 지금 이 시대에 무엇인가를 논의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불교의 스케일이 워낙 장대하기 때문에 논의에 끝이 없을 수도 있다. 따라서 논의에서 불사의 기본 개념들을 어느 정도 정립해내면, 기존에 많은 사람들이 불사라고 말하던 물리적인 프로젝트들에 대해서는 어떤 마음으로 가야 되는지 중지를 모아주시면 시간 스케일에 있어서 지금 불사를 현실화시키거나 다음세대까지 이어가는 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약수터보살_
주민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귀농자들에 대해서도 관계가 서먹하고, 실상사에 대해서도 귀농자들이 들어오고 자기네들이 소외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서운함이 많은데, 이제는 서로 존중하는 마음으로 화합하는 마음으로 돌아가야 할 때다. 우리가 산내 주민으로서 산내절 실상사를 아낀다면 귀농자를 탓할 일만도 아니고 절에 관심을 갖고 조직을 활성화해서 실상사에 가까이 다가가고 대화를 했으면 좋겠다. 제가 가끔 사람들에게 하는 말이 “스님들은 계시다가 떠나시면 그만이지만 우리 산내의 귀한 보물인 실상사와 또 실상사 보물은 우리가 지켜야 되지 않느냐”고 한다. 앞으로 우리 종무실장님도 그렇고 스님도 그렇고 신도들도 그렇고 같이 좀 자주 만나서 화합하는 마당을 만들어가자. 끝으로 주민이고 신도로서 이렇게 많은 분들이 실상사를 사랑해주시고 걱정해주시고 토론해주시는 게 정말 고맙다.

김현중 종무실장_
약수터 보살님께서는 워낙 여장부시라서 저렇게 말씀을 하시는데, 제가 볼 때는 어느 한쪽만의 문제가 아니지만 지금 시점에서는 그 반대의 접근이 더 중요하다고 본다. 주민들이 실상사에 대해서 갖게 된 소외감 내지는 피해의식을 치유하기 위한 우리의 자세가 중요하다는 뜻이다. 
동네에서 많이 듣는 이야기가 1983년도에 해탈교를 만들 때까지만 해도 실상사 살림을 다 마을주민들이 했다고 한다. 불사성금을 마련하는 것도, 일을 하는 것도 마을 주민들이 주체가 되어서 했다고 한다. 그런데 90년대 중반 이후 귀농자들이 들어오면서부터 아무래도 실상사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나 일의 중심이 기존 주민들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일보다 귀농자 또는 인드라망, 한생명과 관련된 것들이 많아졌다. 그러다보니 당연히 주민들이 이해할 수 있고 함께 할 수 있는 일들이 줄어들 수밖에 없었다고 본다. 그러할 때 주민들의 소외감이나 피해의식은 당연한 것일 수 있다. 현재 주민들이 실상사에 잘 오지 않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이것도 중요한 이유 가운데 하나라고 본다.
그래서 저는 아까 약수터 보살님께서는 주민인 신도의 입장에서 주민들이 실상사에 더 애정을 가져달라고 하셨는데, 어쩌면 앞으로 상당기간 실상사가, 특히 스님들이 중심이 되어 마을주민들과 소통하는 역할을 해주셔야 한다고 본다.
(부처님이 예전에 그러하셨듯이) 지역주민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야 하고 또 필요한 이야기들은 잘 전하는 것이 필요하다. 불사는 절이 절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하는 것이다. 그런 불사는 사부대중이 함께 하는 것이지만 그 중심에 스님들이 확실하게 서주시면 좋겠다.
그런 측면에서 실상사 사부대중이 직접 얼굴을 맞대고 사는 사람들의 일을 함께 풀어가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다. 예를 들어 초상도 날 것이고, 마을에서 어떤 사업을 하고 싶을 수도 있고… 이런 것들부터라도 절이 마음을 내면서 다가가면 좋겠다.(이하 생략)

양재경_
저도 한때는 실상사 불교청년회 회원이었다. 제가 실상사 불교청년회에 나가지 않게 된 시점이 아마 귀농자들이 몰려오는 때였던 것 같다. 어떻게 기회가 닿아서 실상사에 가서 일을 하려고 보면 저희들이 마땅히 설 자리가 없었다. 물론 우리들의 소극성도 있지만 그런 사정들이 있었다. 지금 실상사 합창단 같은 경우는 지역주민들이 함께 하고 있는 것으로 하는데, 이끌어가는 재가자도 있지만 지도스님이 계셔서 이끌어주신 것도 합창단이 유지되는데 큰 힘이 되었다. 그런 차원에서도 스님들의 역할이 꼭 필요한 것이다. 
지금 저희 청년들도 귀농자와 기존 주민과의 화합에 대해 깊게 생각하고 있다. 한생명이 추진해서 현재 산내자율방범대와 한생명이 함께 하는 산내면 족구대회 같은 것은 지역주민들과 귀농자, 스님들이 많이 가까워질 수 있는 화합의 장이 되고 있다. 앞으로도 그런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지역의 화합이 더욱 깊어질 수 있는 그런 자리가 많아졌으면 좋겠다.

주식회사 보배 대표 / 문화창작그룹 ‘생각의 씨앗’
저는 20여년전쯤 고등학교 때 실상사를 찾아 목탑지 느티나무 아래 우두커니 앉아 생각에 잠겼던 제 모습이 생각났다. 어떻게 인연이 지어져서 내가 여기까지 오게 되었는지 잘 모르겠지만, 지금 몇 차례의 세미나에 참석하면서 성찰과 반성의 내용들이 너무 좋았고, ‘이미 불사는 시작되고 있구나’ 하는 느낌을 가졌다.
오늘 몇 가지 제 생각을 말씀드리고 싶다.
먼저 아쉬운 점부터 말씀드리면, 지금 실상사불사를 앞두고 공감대를 형성해나가는 과정인데 중요한 주체 가운데 하나인 정책입안 관계자들이 빠져있다는 점이 매우 아쉽다. 남원시 관계자들이나 실질적으로 문화재 정책을 담당하는 사람들이 함께 해야 할 자리임에도 불구하고 그런 사람들이 함께 하지 못하는 이유가 뭘까. 이 부분에 신경을 더 써주시면 좋겠다.
두 번째, 주체를 보니까 실상사 사부대중공동체, 생명평화결사, 성균관대 건축원으로 되어 있는데, 지금 논의 속에서는 총대를 메고 주체가 분명하지 않은 것 같다. 예를 들어 실상사복원추진위원회라든가 하는 주체가 구체적으로 나와야 될 때가 되지 않았는가 싶다.
세 번째, 불사는 공간의 회복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한다. 그런 뜻에서 부탁드리고 싶은 것이 또 몇 가지 있다. ▲ 실상사 경내에만 시구조사가 이루어진 것으로 아는데, 경외의 논밭과 길에 대해서도 시구조사가 이루어졌으면 좋겠다. ▲ 실상사와 관련된 고서나 문헌, 그림들을 찾는 작업을 전국적으로 벌였으면 좋겠다. ▲ 복원불사를 위해서 실상사 주변의 땅들을 오래 전에 매입했던 것으로 아는데 아직도 주변에는 사유지들이 많은 것 같다. 실상사가 갖는 역사적이고 정신적이고 시대적인 의미를 생각한다면, 내셔널 트러스트의 개념으로 실상사 주변의 땅들을 매입하고 보호해야 한다. 더불어 하천을 어떻게 생태적으로 살려낼까 하는 점도 복원 프로젝트 안에 들어가야 한다. 실상사 앞 강을 저렇게 놔두는 부분에 대해서도 반성할 필요가 있다. 세미나에서 실상사는 척박한 땅위의 한봉오리의 연꽃이라고 했는데, 전체가 하나로 완결된 큰 틀로서 봐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오래 전 실상사 목탑지의 느티나무 아래 있던 젊은 청년의 바람이다.

김재현 향우회장_
여건이 된다면 실상사의 역사를 대대손손 볼 수 있도록 커다란 박물관이 아니더라도 전시관 같은 게 있으면 좋겠다. 그리고 계속 귀농자들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세상 어느 곳이나 갈등은 당연히 있는 것이고, 서로 적응해가는 단계에서 당연히 있을 수 있는 문제들일 것이다. 그렇더라도 우리가 이제 같은 산내주민이라는 생각으로 기존 주민들과 새로 들어온 귀농자들, 주민과 절이 조금 더 융화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은 열 번 백 번 강조해도 지나친 게 아닐 것이다. 그리고 산내를 떠나 살고 있는 향우들도 실상사가 잘 되면 우리 산내면이 잘 되는 것이고, 귀농자들도 산내주민이고, 실상사도 산내의 절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수도권에 있는 재경향우회 뿐만 아니라 울산과 부산, 대구, 광주 등 전국의 향우회도 유대관계가 잘 이루어지고 있으니, 저희도 시일을 두고 적극적으로 고민하고 함께 힘을 합쳐서 지금은 산내인구가 2천명 남짓이지만, 앞으로 3천명, 5천명이 될 수 있도록 함께 의논해서 산내면이 발전할 수 있는 방안도 찾아보고 실상사 불사에도 함께 할 수 있는 방안도 찾아보겠다.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오늘 세미나에 참석해서 영상물을 보니 제가 초등학교 때 도시락 싸가지고 실상사 소풍갔던 기분이 들었다. 좋은 자리에 초대해주셔서 정말 감사하다.

조성룡_
결국은 이 불사라는 것을 어떻게 정의하고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에 대한 원칙이 나오는 것 같다. 실상사와 산내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왔는데, 무슨 일을 하든지 문제는 현장에서 풀어야 한다. 우리가 하고자 하는 일은 실상사와 산내마을에 있기 때문에 거기서부터 출발해서 풀면 될 것 같다. 불사의 주체로 귀농한 주민들을 포함하여 마을주민들과 실상사가 머리를 맞대고 가는 것이 불사의 중요한 과정일 것이다. 저희 같은 사람들은 이런 문제를 고민해온 사람으로서 그 옆에서 가끔씩 다른 시각이나 애정으로 건드려주고 도와드리는 것이다. 그렇게 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가 절실하다고 파악을 했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지금 실상사나 산내가 풀어야 한다고 말씀하신 문제들은 어느 지역, 어느 사회나 다 있는 문제들이고 일을 하는 과정에서 항상 염두에 두고 가야하는 내용이지만 다른 차원에서도 함께 문제를 풀어가는 것도 방법이겠다는 생각도 든다. 왜냐하면 우리에게 실상사 일대가 특별한 것은 이 불사가 물리적인 경계가 아니고 정신적이고 역사적인 의미, 어쩌면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고 삶의 모든 부분이 전부 연결되어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차원에서 문제에 접근하고 풀어나가면 오히려 더 쉽게 풀리지 않겠는가 하는 기대도 생긴다.

아까 도법스님께서 실상사는 단순히 평지사찰이 아니고 산속의 들판 절이라는 말씀을 하셨는데, 그 말씀이 인상적이었다. 제가 실상사에 처음 갔을 때 본 느낌이 스님 말씀하신 것과 유사했다. 실상사에 들어가다가 천왕봉을 쳐다보면 지리산이 굉장히 가깝게 다가온다. 실상사라는 위치는 천왕봉을 향하면서 산에 둘러싸여 있다. 그런 의미에서 아까 말씀하신 진입로와 같은 문제는 빨리 좀 시작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의미가 있고 크게 어려운 일도 아니다. 그리고 전체 불사와도 크게 대치되지 않으니 우선 그런 일부터 서둘러서 가시적으로 동력화시키는 게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또 한 가지는 아까 말씀드리지 못했는데, 제가 해인사에서 경험한 것이다. 해인사 불사를 할 때는 절 주변에 있는 마을이 상당히 걸림돌이었다. 원래 마을이 있는 자리에 건물을 짓게 되어 있었는데, 그 마을이 언젠가 더 안쪽으로, 절하고는 더 먼 반대쪽으로 옮겨졌다는 것을 알았다. 현재는 절하고 상관없이 물리적으로 단절되어버린 것이다. 이런 것들이 굉장히 해인사불사에서 잘못된 부분이 아니었는가 생각된다. 

실상사는 그곳과는 전혀 다른 조건이다. 같은 사하촌이라고 해도 오히려 마을이 둘러싸고 있어서 네트워킹을 하기에 근본적으로 좋은 조건이기 때문에 어려움은 있겠지만 희망적인 측면도 많다. 이제 다음 세미나에서는 오늘 나온 이야기들을 가지고 약간 더 보여드릴 게 있으리라고 기대를 한다. 열심히 하겠다.

재연스님_
서안조경 정영선 선생님이 오늘 발표할 자료를 위해 지난 번에 실상사를 방문하셨을 때, “어찌해서 실상사는 논 가운데 있을까요?”하고 물어보셔서 “제가 짓지 않았는데 제가 그걸 어찌 안다요?”하면서 웃었던 기억이 난다. 그때 기록은 없지만 유추해볼 수 있는 것들로 당시의 교종과 중국 선종의 차이, 실상사를 창건했던 홍척국사와 임제종의 관계 등에 대해 말씀을 드린 바 있다. 임제스님의 백장청규에 보면 제1조가 ‘일하지 않는 자는 먹지 않는다’는 것인데, 노동과 수행을 둘로 보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니 임제종의 그 정신을 우리나라에서 살리려면 어디가 좋을까 하고 찾은 게 여기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실상사 주변의 환경을 봐서 이 자리에서 우리가 농사를 짓고 수행하면서 살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을 수 있겠다. 지금이야 교통이 좋아져서 이 산중까지 이렇게 사람들이 오가지만 그 시절에는 엄청 깊은 산속이었을 테니 주민들이 그전부터 살았을 거라는 생각은 안 든다. 그 당시에 사람들이 정주한 곳은 대부분 강가나 바닷가, 아니면 넓은 들판이었다. 그러니 추측건대 이곳은 먼저 스님들이 있었고, 그 뒤에 여러 사람들이 들어오면서 3천 승도라는 말이 붙었을 것이다. 우리처럼 머리 깎은 승려만 3천명이 살 수는 없었을 것이다. 아마도 이곳은 그러니 본래 사람들이 있었던 게 아니라 먼저 스님들이 있었고 그 뒤에 여러 사람들이 들어오면서 3천 승도라는 말이 붙었다고 보는 게 맞을 것 같다. 아마 우리처럼 머리 깎은 사람만 3천명이 살 수는 없었을 것이고, 수행공동체라고 하지만 경제적으로 의존관계에 있는 이런저런 사람들이 모여서 산 게 3천 명 정도가 아니었을까 싶은 것이다. 남아있는 기록이 불충하지만 당시의 상황을 유추해본다면 이런 정도가 처음 실상사와 인근 지역이 형성된 과정이 이렇지 않았겠는가 한다.
아까 기존에 살고 있던 주민들과 뒤에 온 귀농자들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데, 이러한 역사를 유추해보거나 불교정신으로 본다면 서로 이해하고 배려하면서 살아가자고 마음먹으면 풀리는 문제인데, 아직은 정서적으로든 다른 무엇으로든 익숙하지 않아서 생기는 몰이해도 많다고 본다. 굳이 이 자리에까지 와서 이야기를 하자니 답답하지만 실상사 불사에서는 이 부분은 아주 중요한 문제라고 정리하고 현장에서 풀어보자. 
또 한 가지는 아까 차를 타고 오면서 나눈 이야기인데, 성균관이라는 곳에서 불사이야기를 하는 것만도 참으로 대단한 일이다. 옛날에는 꿈도 꾸지 못할 일인데, 지금 엄청난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또 하나는 불사란 무엇인가에 대해 이제 합의가 되는 것 같다. 그것은 집 짓고 절 크게 하는 게 아니라 부처님의 가르침을 지금 여기에서 제대로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어떻게 멋지게 실천하느냐는 것이다. 절에서 행해지는 모든 일이 불사가 아니다. 바르게 행해지는 부처님식 실천을 불사라고 한다. 지금까지 논의에서 나온 불사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보면 또 다시 우리 논의에서 불사의 정의를 주제로 삼고 이야기할 필요는 없을 것 같고, 이제부터는 우리가 주어진 환경과 조건 속에서 빨리 손을 쓰고 치중해야 될 것이 무엇인가를 이야기하면 좋겠다.
그런 뜻에서 정리해본다면 지금까지는 밖으로는 귀농자들을 중심으로 지역활동이 있었고, 실상사는 실상사 나름대로 한국불교나 실상사의 여건 속에서 중요한 것이 스님들 공부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비교적 그쪽으로 마음을 쓰고 일을 해온 것이다.
그리고 오전에 정영선 선생님 설명하신 슬라이드 보니까 죄스럽고 부끄럽기도 한 마음이 들기는 했지만, 굳이 변명하자면 우리가 게을러서 실상사를 그렇게 방치했다고 보지는 않았으면 좋겠다. 실상사 발굴 전에는 실상사 마당에 숲이 있었고, 숲에 가려서 절 마당이 그렇게 휑해보이지는 않았다. 그런데 발굴과정에서 아름드리 나무들을 잘라내고 보니까 마당이 그렇게 비어보이는 것이다. 발굴이 끝나고 우리는 ‘어설프게 손대지 말고 밑그림을 그리고 나서 그때부터 손대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다. 괜히 이것저것 조금씩 손대서 낭비하지 말자는 것이었다. 그러저러한 이유로 조금 시간이 걸린 것이고 지금 이런 논의들을 통해 조금씩 바닥부터 만들어가고 있는 것이다. 그러니 혹시라도 “실상사 가보니까 다 게으름뱅이들이고 머리도 안 돌아가고 그러대” 그렇게는 생각하지 말아주시면 고맙겠다.(웃음)
정리하자면, 불사는 절만이 아니라 더불어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올바르게 실천하자는 것이고, 실상사 불사는 그러한 정신을 바탕으로 우리가 살아갈 터전, 그리고 이 뒤에라도 새로 들어오실 분들까지 잘 수용할 수 있는 아주 따뜻하고 멋진 토대를 만들어보자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런 마음 꼭 잊지 말고 내일부터는 다른 일 다 접고 그것을 논의해갔으면 좋겠다.
어떻든 오늘까지의 논의를 바탕으로 다음에는 실상사에서 훨씬 더 따뜻하게 서로를 격려하고 칭찬하면서 “아따, 겁나게 잘했어”라고 말할 수 있는 세미나를 했으면 좋겠다.

사회자 : 안상수_
오늘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다시 지적이 되기도 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문제가 나온 만큼 서로 합의점이 많이 생겼다. 이 시점에서 저 제목을 다시 한번 보니 참 많이 온 것 같다. 처음에는 ‘실상사 불사를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문제의식에서 시작하여 우리나라 불사 전반에 대한 성찰로 비약이 되었다. 
제가 보기에는 여기 모이신 분들이 이미 대단한 일을 하고 있는 거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어느 절의 불사도 이렇게 일 년씩 그것도 몇 차례씩 세미나를 해가면서 함께 논의를 한 적이 없다. 스님들을 비롯한 사부대중이 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대고 즐겁게 불사를 이야기했다. 모시기 힘든 전문가들이 내 일처럼 헌신적으로 함께 해주시고, 성균관대 건축원 학생들도 지역에 내려가서 땡볕에 조사를 하고… 이런 일에 용역비를 드리지도 않는데 모두 기꺼이 자신의 일로 받아들이고 함께 해왔다. 참 고마운 일이다. 아까 도법스님이 ‘엄청난 인연’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정말 그런 것 같다. 
또한 이 과정에서 지역에 사시는 많은 분들이 속내를 털어놓고 이야기를 해주셨고, 지금 재연스님도 논의의 내용을 정리해주시면 허심탄회하게 해법에 대한 의지를 표명해주셨다. 이렇게 소통하면서 이미 문제가 풀려가기 시작했다고 생각한다. ‘불사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이야기하면서 이미 불사는 시작되고 있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우리 모두가 좀더 긍정적인 생각으로 차근차근 문제를 풀어가면 원하는 방향으로 문제가 풀릴 것이라고 믿는다.
그런 차원에서 향후의 스케줄을 말씀드리겠다. 
△이제 기본방향에 대한 논의는 어느 정도 합의점에 도달했다고 본다. 지금까지 우리 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불사, 특히 대형화되고 있는 건축불사들이 우리가 갖고 있는 문화유산과 불교의 정신을 훼손함으로써 이 시대에 큰 누를 범하고 있다고 하는 인식의 합의가 있었고, 실상사 불사만큼은 그렇게 하지 말았으면 좋겠다고 하는 합의점에 이르렀다. 아까 재연스님 말씀하신 대로 지금까지 나온 논의들을 잘 정리하면 좋겠다.
△다음으로 12월에 실상사에 4차 세미나를 할 예정인데, 성균관대 건축원에서 한 학기 동안 조사하고 연구했던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그와 함께 거기에서 구체적인 이해와 합의가 더 나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와 더불어 제1차 세미나에서 정기용 선생님께서 발의하신 <실상사선언>을 준비하고 있는데, 이 <실상사선언>은 일종의 불사의 헌법과 같은 것이다. 앞으로 실상사에서 불사를 하기 위한 기본적인 생각의 토대가 정리되는 것이다. 아마도 2월쯤에 각계의 전문가들 이름으로 100인 선언과 같은 형식으로 발표를 할 예정인데, 12월에 열릴 제4차 세미나에서 가장 급선무로 해야 되는 프로젝트들이 합의가 될 수 있다면, 그 가운데 하나를 골라서 내년에 이어가지 않을까 한다.
오랫동안 논의를 하다 보니 마음이 조금 급해지시더라도 한 박자만 더 기다려주시면 좋겠다. 12월에 만나서 또 한 계단을 오르게 되면 지금까지와는 다른 지평을 열어갈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어떻든 오늘도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발표해주시고 함께 해주시면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실상사 주변을 조사하기 위해 땡볕에 고생하신 성균관대 건축원 학생들에게 감사와 격려의 큰 박수를 보내주시면 고맙겠다.(박수) 이상으로 제3차 세미나 <우리나라 절 불사에 대한 반성과 성찰, 그리고 제안>을 모두 마치겠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okok님의 댓글

okok 작성일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okok님의 댓글

okok 작성일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졸업증명서위조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전산등록)※ 졸업장위조 keypoint5757⊙gmail.com
고등학교 외국대학교 진단서위조 입퇴원확인서위조 병원진단서위조 전문제작  keypoint5757⊙gmail.com

Total 43건 1 페이지
중창불사 문서자료실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43 실상사 약사전 중수 상량문(2013년) 인기글 실상사 09-15 1189
42 실상사선언 - 불사십조(佛事十條) 인기글 실상사 06-11 2121
41 4차세미나 - 구상 발표(조성룡) 인기글첨부파일 관리자 08-13 2698
40 4차 세미나 - 구상발표1 (정기용) 인기글첨부파일 관리자 08-13 2178
39 3차세미나 주제발표4 -기본구상을 위한 생각의 틀거리 인기글첨부파일 관리자 08-13 2827
38 3차세미나 사례발표 - 봉은사 사례(진화) 인기글첨부파일 관리자 08-13 3279
37 제4차 세미나 종합 토론 인기글첨부파일 관리자 08-09 2410
36 4차 세미나 주제 발표 - 실상사 불사의 구상(요약) 인기글첨부파일 관리자 08-09 2461
35 4차 세미나 인사말(주지 재연) 인기글 관리자 08-09 2993
34 4차 세미나 차례 인기글첨부파일 관리자 08-09 2642
열람중 제3차 세미나 종합 토론 댓글2 인기글첨부파일 관리자 08-09 2097
32 3차 세미나 자유발표3 "내가 바라는 우리 마을" 조성하 (실상사 작은학… 인기글첨부파일 관리자 08-09 2229
31 3차 세미나 자유발표2 "내가 바라는 우리 절" 양재경(실상사 앞 대원… 인기글첨부파일 관리자 08-09 2415
30 3차 세미나 자유발표1 내가 그리는 ‘살래마을’ 김재현(재경 산내향우회… 인기글첨부파일 관리자 08-09 2214
29 3차 세미나 주제발표3 사찰생태와 불사 김재일(사찰생태연구소 대표) 인기글첨부파일 관리자 08-09 2648
28 3차 세미나 주제발표2 "조경가의 시선으로 실상사를 보다" 정영선(서안… 인기글첨부파일 관리자 08-09 2401
27 3차세미나 주제발표1 가람, 디자인 - 김봉렬 (한국예술종합학교 건축… 인기글첨부파일 관리자 08-09 2431
26 3차 세미나 인사말(주지 재연) 인기글첨부파일 관리자 08-09 2229
25 3차 세미나 차례 인기글첨부파일 관리자 08-09 2178
24 2차세미나 전체토론 및 마무리 인기글첨부파일 관리자 04-18 2175
23 2차세미나 제5주제발제 생태계와 문화의 관점에서 본 우리나라 절 불사 :… 인기글첨부파일 관리자 04-18 2300
22 2차세미나 자유발제 마을과 절 : 윤종배(산내면 번영회장) 인기글첨부파일 관리자 04-18 2310
21 2차세미나 제4주제발제 마을과 절 : 이해경(지리산친환경영농조합법인 대표… 인기글첨부파일 관리자 04-18 2082
20 2차세미나 자유발제 내가 생각하는 실상사 : 도정(실상사 화림원 스님) 인기글첨부파일 관리자 04-18 2165
19 2차세미나 제3주제발제 실상사의 외부공간과 실상사 : 정기용(건축가, 상… 인기글첨부파일 관리자 04-18 2073
18 2차세미나 제2주제발표 사찰의 불사와 조경 : 홍광표(동국대 교수, 사찰… 인기글첨부파일 관리자 04-18 2520
17 2차세미나 - 자유발제2 허정순(약수터보살) 인기글첨부파일 관리자 04-18 2541
16 2차세미나 - 자유발제1 박준웅(전 신도회장) 인기글첨부파일 관리자 04-18 2133
15 2차세미나 제1주제발제 정인숙(아름지기 후원이사) 인기글첨부파일 관리자 04-18 2046
14 2차세미나 - 문제제기 도법(실상사 전 주지, 인드라망공동체 상임대표) 인기글첨부파일 관리자 04-18 3088
게시물 검색

Copyrights ⓒ www.silsangsa.or.kr. All rights reserved  주소 55804 전북 남원시 산내면 입석길 94-129
(대표메일) silsang828@hanmail.net (전화) 063-636-3031 (팩스) 063-636-37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