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후기> 왜 붓다로 살자 공부모임인가_도법스님 말씀 > <붓다로 살자 공부모임> 공부방

본문 바로가기


법공양

 

1차후기> 왜 붓다로 살자 공부모임인가_도법스님 말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실상사 작성일17-03-27 03:52 조회181회 댓글0건

본문

왜 붓다로 살자 공부모임인가.

불교에는 두 가지가 있다.

붓다의 불교가 있고, 붓다 제자의 불교가 있다.

붓다의 불교는 붓다의 삶에서 시작하는 불교다.

부처님이 실제 살았던 삶을 원형으로 한다. 여러 가지 예를 들 수 있는데, 차츰 공부를 해갈 것이니, 오늘은 한 가지만 예로 들어보겠다. 부처님은 어릴 때 아버지를 따라 농경제에 간다. 땀과 흙으로 뒤범벅이 된 농부, 고통스러워하는 소, 갈아엎은 흙에서 꿈틀거리는 벌레, 벌레를 새가 쪼아먹어버리는 모습 등에서 살벌한 약육강식을 모습을 본다. 그래서 연민심을 갖고 나무아래서 명상에 잠겼다.

이 마음이 죽을 때까지 부처님의 삶을 관통하고 있다. 생명에 대한 관심과 애정, 그것이 출가할 때 다시 돌아오겠다는 선언을 하게 하는 것이다. 세상을 사랑하기 때문에 출가하고, 세상을 사랑하기 때문에 돌아오겠다는 것이다. 고통 받는 생명에 대해 고통을 느끼지 못하면, 고통 받는 생명에 대한 사랑이 없으면 불교가 아니다. 붓다로살자 불교는 그런 부처님 불교를 해보자는 것이다.

그에 비해 제자의 불교는 개인의 수행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부처님의 삶과 가르침, 그 전통을 계승하여 더 풍부하게 전하고 있는 게 대승불교다. 한국불교도 대승불교의 테두리에 들어가는데, 한국불교처럼 본래부처를 강조하는 불교가 없다. 그래서 <붓다로살자> 불교는 이러한 전통을 계승하여 붓다의 불교에서 해답을 찾자는 것이다.

내용은 <붓다로 살자 발원문>에 온전히 다 들어있다. 부처님의 삶과 가르침을 풀어놓으면 <팔만대장경>이 될 수 있고, 압축하면 이런 발원문이 될 수 있다. 읽어보면 누구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실제 적용해보면, 누구나 이해할 수 있고, 즉각즉각 이루어진다는 것을 검증할 수 있다.

<붓다로 살자>에 대해 불교신문에 10회에 걸쳐 연재되는데, 지금 4번째 나갈 예정이다. 이 기사를 잘 보면 <붓다로 살자> 불교가 어떻게 오늘날까지 전개되어 왔는가를 압축적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s ⓒ www.silsangsa.or.kr. All rights reserved  주소 55804 전북 남원시 산내면 입석길 94-129
(대표메일) silsang828@hanmail.net (전화) 063-636-3031 (팩스) 063-636-37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