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불자여름학림(여름수련회) 안내 > 템플스테이 안내

본문 바로가기


재가불자여름학림(여름수련회) 안내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2-06-29 18:00 조회1,184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2012년 재가불자 여름학림
 
[1차] 7/30(월)~8/03(금) [2차] 8/6(월)~8/10(금)

1차 – 7/30(월)~8/03(금)
■ 불교입문반 : 원묵스님(화엄학림 학감)
■ 유마경강의 : 강사 : 법진스님(실상사약수암 감원, 조계종 불교문화사업단장, 前) 해인사승가대학장)
 
2차 – 8/6(월)~8/10(금)
■ 불교입문반 : 혜진스님(화림원 연구원)
■ 초기불전강독 : 각묵스님(실상사화림원장, 화엄학림 교수사, 초기불전연구원 지도법사)

※ <입문반>과 <경전반>은 반을 나누어 진행합니다. 그외 활동(예불, 절 명상, 상강례, 차담, 등)은 함께 합니다. 
※ 첫날은 오후 3시까지 절에 들어오셔야 합니다. (자세한 수행시간표는 곧 올리겠습니다.)
 
동참금 : 25만원
참여방법 : 첨부파일에 있는 참가신청서를 작성하여 팩스나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팩스 : 063-636-3772 / 이메일 :
silsang828@hanmail.net)
접수마감 : 7월25일 수요일
입금계좌 : 농협 513160-51-027039 (예금주 : 실상사 템플스테이)
                    (입금하시고 난 후 종무소로 꼭 연락바랍니다.

※ 문의 : 실상사 종무소(636-3031)

< 입문반 - 불교입문 >
 
대상: 불교를 처음 대하는 입문자, 또는 불교를 쉽게 이해하고 공부하고자 하는 분
교재 : 불교입문 (조계종포교원 저 / 조계종출판사 / 9,000원)
내용 : 부처님의 생애와 근본 가르침, 불교문화, 불교의식 등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을 공부합니다.
 
<유마경 강의 안내>
 
유마경은 유마힐 장자와 부처님 제자들의 대화를 중심으로 반야 공 사상을 천명하는 경전입니다. 대승불교 경전 가운데 가장 먼저 등장하는 것이 반야부인데, 유마경은 반야부 계통 경전 가운데서도 앞서 성립된 경전입니다. 따라서 대승불교를 여는 중요한 경전이며, 대승불교가 지향하는 가치관이 잘 담긴 경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마경은 부처님의 10대제자를 등장시키면서 대승불교의 관점에서 부처님, 선정, 계율 등을 재해석합니다. 그런데 10대제자의 한계를 지적한 유마힐 장자는 재가불자의 신분입니다. 출가승단 중심의 불교를 사부대중의 불교로 바꾸고자 하는 대승불교의 고민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유마힐 장자는 병에 걸렸는데, 문수보살이 무엇 때문에 병에 걸렸느냐고 묻자 “중생이 아프기에 나도 아픕니다. 왜냐하면 보살은 중생을 위하여 생사에 들기 때문입니다.”라고 합니다. 초기 대승경전이지만 대승의 진리관, 보살 사상과 정토 사상이 충실하게 담겨 있는 경전이 바로 유마경입니다.
우리 한국불교는 과거의 영화를 간직한 채 역사속으로 사라질 것인가, 새롭게 태어날 것인가의 갈림길에 놓여 있습니다. 새로운 불교를 고민하던 2천년 전 대승불교 운동을 온고지신하여 신대승불교운동을 펼쳐야 할 역사적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오늘의 길을 밝히기 위해 유마경은 사부대중이 함께 공부하고 함께 실천하여야 할 중요한 경전이기에 올 여름 재가불자학림의 경전으로 선정하였습니다. 많은 불자님들의 수희동참을 바랍니다.
 
<초기불전강독 안내>
 
2012년 실상사 재가불자여름학림 제2차 주제는 <초기불전 강독>입니다. 불교의 뿌리가 되는 초기불교를 바르게 이해하고자 이 주제를 택하였습니다. 초기불교란 부처님과 부처님 직계제자들의 가르침을 말하며 그 근거는 빠알리 4부 니까야와 한역 4아함입니다. 이번 수련회에서는 빠알리 4부 니까야의 한글 번역본 가운데 중요한 경들을 발췌하여 읽고 공부하면서 불교의 뿌리인 초기불교의 교학과 수행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해보고자 합니다. 경전 강독은 총 여섯 번을 계획하고 있으며 한 강의 당 두 시간을 공부하려 합니다. 교수사로는 실상사에 머물면서 빠알리 삼장의 한글 번역에 매진하고 계시는 각묵 스님을 모십니다. 
 
[강좌세부내용]
제1강독 : 초기불교의 목적에 관계된 경들을 중심으로
제2강독 : 불교의 진리 사성제와 해체해서 보기에 관계된 경들을 중심으로
제3강독 : 나는 누구인가 – 오온에 관계된 경들을 중심으로
제4강독 : 세상이란 무엇인가 - 12처와 18계를 중심으로
제5강독 : 초기불교의 수행법1 – 대념처경(D22)을 중심으로
제6강독 : 초기불교의 수행법2 – 사문과경(D2)과 제번뇌단속경(M2)을 중심으로 
*<초기불전 강독>에서 공부할 경들은 자료집으로 엮어서 수련회에 참석하는 분들에게 배포할 예정입니다.
*미리 공부를 하고 싶은 분들은 <초기불교의 이해> 를 읽고 오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s ⓒ www.silsangsa.or.kr. All rights reserved  주소 55804 전북 남원시 산내면 입석길 94-129
(대표메일) silsang828@hanmail.net (전화) 063-636-3031 (팩스) 063-636-37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