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재가불자 겨울학림 안내 > 템플스테이 안내

본문 바로가기


2012 재가불자 겨울학림 안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실상사 작성일12-11-14 11:41 조회1,046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2012년 재가불자 겨울학림
 
[1차] 12/22(토)~12/26(수)  [2차] 1/5(토)~1/9(수)
 
 
■ 1차 : 12/22(토)~12/26(수) 금강경 / 불교입문
▲ 금강경강의 - 법진스님(실상사약수암 감원, 조계종 불교문화사업단장, 前) 해인사승가대학장)
▲ 불교입문반 : 미정
 
■ 2차 : 1/5(토)~1/9(수)  초기불전강독(맛지마니까야) / 불교입문
▲ 초기불전강독 각묵스님(실상사화림원장, 화엄학림 교수사, 초기불전연구원 지도법사)
▲ 불교입문반 : 미정
 
※ <입문반>과 <경전반>은 반을 나누어 진행합니다. 그외 활동(예불, 절 명상, 상강례, 차담, 등)은 함께 합니다.
※ 첫날은 오후 3시까지 절에 들어오셔야 합니다. (자세한 수행시간표는 곧 올리겠습니다.)
 
동 참 금 : 25만원
참여방법 : 첨부파일에 있는 참가신청서를 작성하여 팩스나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팩스 : 063-636-3772 / 이메일 :
silsang828@hanmail.net)
접수마감 : 12월 15일 토요일
입금계좌 : 농협 513160-51-027039 (예금주 : 실상사 템플스테이)
                    (입금하시고 난 후 종무소로 꼭 연락바랍니다.)
● 문의전화 : 실상사 종무소(636-3031)
 
 
<금강경 강의 안내>
 
금강경은 대승불교 초기경전으로 대승과 반야의 사상을 아주 잘 요약한 심오한 경전입니다. 금강경은 초기불교의 4성제 내지 8정도 대신, 대승불교운동의 핵심 실천 강령인 6바라밀 가운데 반야바라밀(지혜바라밀)을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불교적 인간이 보살이고, 그 보살의 삶과 인생이 다름 아닌 바로 반야바라밀에 의해 온전해진다는 것입니다.
 
반야바라밀은 대승불교 운동 초기의 주요 실천 요체로 제기된 이래 현재에 이르기까지, 모든 불교적 실천과 원행의 핵심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많은 경우에 대승불교를 반야바라밀이라고 이해하는 경향성까지 나타나고 있습니다. 심지어, 금강경(반야바라밀)과 선종 사이에 엄밀한 의미에서 직접적인 사상적 관련성이 없어 보이지만, 동아시아의 선종 승려들은 그들이 추구하는 선의 기본 정신이 대승불교 운동의 초기 정신(반야바라밀)에 이미 포괄적으로 내재되어 있었다고 이해하고, 그 반야바라밀의 정신으로 자신들의 수행을 회향하고자 합니다.
이렇듯, 반야바라밀은 대승불교의 모든 자리에 터를 걸치고 있는 것입니다.
올 겨울에는 지혜와 자비로 이끄는 천둥번개를 맞아보세요.
* 교재 : <금강경 역해>(각묵스님 역해, 불광출판부 발행)
♣ 교수사로는 해인사 승가대학장을 역임하고 현재는 한국불교문화사업단장으로 계신 법진스님을 모십니다. 법진스님은, 이미 지난 여름학림에서 <유마경강의>를 통해 많은 분들이 놀라워하셨듯이, 동서고금의 지혜를 넘나드는 인문학적 고찰로 넓고 깊은 공부의 장을 열어주실 분입니다.
 

<초기불전강독 안내>
 
2012년 실상사 재가학림 제1차 겨울 수련회의 주제는 <맛지마 니까야 강독>입니다. 불교의 뿌리가 되는 초기불교를 바르게 이해하고자 이 주제를 택하였습니다. 초기불교란 부처님과 부처님 직계제자들의 가르침을 말하며 그 근거는 빠알리 4부 니까야와 한역 4아함입니다. 4부 니까야는 『디가 니까야』(Dīgha Nikāya), 『맛지마 니까야』(Majjhima Nikāya), 『상윳따 니까야』(Saṁyutta Nikāya), 『앙굿따라 니까야』(Aṅguttara Nikāya, 일본에서는 각각 장부(長部), 중부(中部), 상응부(相應部), 증지부(增支部)로 옮겼음.)입니다.
겨울학림에서는 초기불전연구원에서 완역한 빠알리 4부 니까야의 한글 번역본 가운데 『맛지마 니까야』에서 중요한 경들을 발췌하여 읽고 공부하면서 불교의 뿌리인 초기불교의 교학과 수행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해보고자 합니다.
경전 강독은 총 여섯 번을 계획하고 있으며 한 강의 당 두 시간 혹은 세 시간을 공부하려 하며 매 강의 당 두 개정도의 『맛지마 니까야』 경들을 강독하려 합니다.
* 교재 : <맛지마 니까야 강독>에서 공부할 경들은 자료집으로 엮어서 수련회에 참석하는 분들에게 배포할 예정입니다. 미리 공부하실 분들은 초기불전연구원에서 나온 <맛지마니까야>를 읽으시기 바랍니다.
 
♣ 교수사로는 실상사에 머물면서 빠알리 삼장의 한글 번역에 매진하고 계시는 각묵 스님을 모십니다.

 
<입문반 - 불교입문>
 
대상 : 불교를 처음 대하는 입문자, 또는 불교를 쉽게 이해하고 공부하고자 하는 분
교재 : 불교입문 (조계종포교원 저 / 조계종출판사 / 9,000원)
내용 : 부처님의 생애와 근본 가르침, 불교문화, 불교의식 등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을 공부합니다. 
 
 
눈 내리는 겨울 며칠은 오롯이 방안에 앉아 공부만 해도 좋으리.
 
989963096_64c10bc8_031.jpg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s ⓒ www.silsangsa.or.kr. All rights reserved  주소 55804 전북 남원시 산내면 입석길 94-129
(대표메일) silsang828@hanmail.net (전화) 063-636-3031 (팩스) 063-636-3772